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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Lightmap, Animator Layer, Rigidbody.MovePosition 본문

Unity 학습일지

14. Lightmap, Animator Layer, Rigidbody.MovePosition

0base 2022. 8. 29. 17:16

Lightmap

: 오브젝트가 빛을 받았을 때 보이는 텍스쳐를 미리 그려둔 것. 큐브에 광원효과를 내는 빛이 있다면, 실제로 그 빛이 광원효과를 내는 것이 아니라 라이트맵이 광원효과를 낸 것처럼 텍스쳐를 덧씌우는 것.

 

Environment Lighting

: 씬에 가장 기본으로 깔리는 빛. 모든 게임 오브젝트에 적용되며, 모든 방향에서 같은 세기로 들어오기 때문에 그림자나 명암을 만들지 않음. 게임 전체 색을 조정.

 

Animator Layer

: 애니메이터 컨트롤러에서 레이어를 나누어 한 오브젝트의 애니메이션 상태가 동시에 2개 이상 중첩되게 할 수 있는 시스템. 예를 들어 하나의 오브젝트 안에 애니메이터 레이어가 상체, 하체 2개가 있다면 걷기 + 공격 동작을 할 때 하체는 걷기 동작을 하면서 동시에 상체는 공격 동작을 구현할 수 있다.

 

애니메이터 레이어 기능을 몰라서 빈 오브젝트 안에 플레이어 상체 하체 오브젝트를 각각 따로 만들어 구현했었는데 그럴 필요가 없었다..

 

Blend Tree

: 애니메이션 클립을 파라미터값에 따라 혼합하는 모션. 각 모션에는 임계값(Threshold)이 있으며, 이 임계값이 자신의 애니메이션 클립이 100%로 나타나는 지점이며 임계값에 가까워질 수록 자신의 애니메이션 클립의 혼합 비율이 높아진다.

 

 

Rigidbody.MovePosition()

: 리지드 바디에 내장되어있는 위치 이동 메서드. 트랜스폼 Translate 의 경우 물리 처리를 무시하고 위치 이동을 하기 때문에 벽이나 맵 밖으로 위치를 이동하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지만, 리지드바디의 MovePosition은 물리 처리가 실행되어 다른 콜라이더가 존재하는 경우 밀어내거나 밀려나는 처리가 실행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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