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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ity] 팀 프로젝트 ACC - 9/20 본문

개발일지

[Unity] 팀 프로젝트 ACC - 9/20

0base 2022. 9. 20. 17:45

오전 9시부터 1.0(8h)을 맵 만드는데만 사용했다. 5시 30분 기준으로 도로는 전부 만들었다.

이제 다시 AI의 기울기값을 수정하는 방법을 찾아야한다.

https://docs.unity3d.com/ScriptReference/AI.NavMeshAgent.SetDestination.html

유니티 스크립팅 AI를 보면서 새삼 알게 된 것은 NavMeshAgent의 SetDestination 함수 자체가 기본적으로 목표방향을 향해 이동하면서 이동하는 길을 따라 자동으로 회전한다는 것이다. Transform.Rotate(x,y,z)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았던 것이 코드 상의 문제가 아니라 NavMesh의 자동 회전 기능과 충돌해서 회전값이 고정되는 현상이 발생한 것이 아닐까! 싶었다.

 

navMeshAgent가 자체적으로 기능하는 회전값은 transform으로 움직이는 것과 별도로 움직이며, 두 개를 사용할 경우 네비메쉬가 우선순위를 가지게 된다. 그래서 코드 상으로 transform를 사용하려고 하면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았다. 네브메쉬에이전트를 설정하면 원통모양의 콜라이더를 가지게 되는데 이 콜라이더가 네비메쉬 회전값을 받는 콜라이더이기 때문에 이 콜라이더의 회전값을 바꾸는 것이 결국 네비메쉬의 회전값을 조절하는 것이며, 따라서 transform이 아닌 navMesh(컴포넌트).transform으로 설정해야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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