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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버의 종류 (경일게임아카데미 수강후기)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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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버의 종류 (경일게임아카데미 수강후기)

0base 2022. 9. 14. 09:50

전용서버(Dedicated server)

: 플레이어 접속자 수에 상관없이 항상 모든 플레이어와 NPC, 클라이언트에 대응하여 연산하는 서버.  외부와 단절되어 연산하기 때문에 보안이 높다. MMORPG 게임에 주로 사용된다. 클라이언트가 서버로부터 요청하고 응답받는 시간이 걸린다.(P2P 게임에 부적합)

 

P2P(Peer To Peer) server

: 클라이언트 간에 직접 연결. 클라이언트 각각이 모든 연산을 다 한 후 연산 결과를 다른 모든 클라이언트에게 전달. 서로 요청하고 응답받기 때문에 컴퓨터 사양이 좋으면 응답속도가 빨라질 수 있지만, 한 명이라도 성능이 떨어져 응답속도가 지연되면 가장 느린 클라이언트를 기준으로 처리되기 때문에 클라이언트 사양에 영향을 많이 받는다. 연결 중에 클라이언트 한명이 끊기더라도 다른 클라이언트에 지장이 생기지 않는다.(Listen server와 다름)

 

Listen server

: 메인서버(방장)를 담당하는 클라이언트가 모든 연산을 담당하고 처리한다. 서버 클라이언트는 모든 클라이언트들의 연산결과를 처리하면서 자신의 연산도 한다. 서버 클라이언트가 끊기면 다른 클라이언트에게 서버 역할을 전달하는데 이때 지연시간이 걸린다. 서버 역할을 하는 클라이언트에 따라 서버 응답속도가 결정된다.

 

전송 데이터 양을 줄일 수록 서버 연결이 원활해지기 때문에 대용량의 데이터를 최대한 압축시키는 것이 서버를 최적화하는 방법이다.

 

(NPC, 플레이어 등을 각각 나누어 서버를 별도로 사용할 수 있다.)